1. 설명
디젤 엔진의 경우 엔진오일 교환이 매우 중요합니다. 디젤 엔진은 연비는 좋지만 꾸준한 정비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특히 엔진오일만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면 타이밍 체인, EGR 및 흡기 타르, 키로수 30만km 이상 시 엔진 내부 미세 스크레치 등 큰 정비비용을 예방할수있습니다.
제가 타고 있는 BMW F31 N47엔진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정말 많이 판매된 320D, 520D 모델들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교체주기는 교환후 6개월 / 키로수 8천키로 선도래(둘중 먼저 도달하는) 기준으로 교체 진행하면되겠습니다.
엔진오일은 나중에 추가 글을 올려 정리하겠습니다.
2. 필요도구
- 일자드라이버
- 토크렌치
- 엔진 플러그 17mm
- 엔진오일 필터 27mm
추가로 있으면 더 좋은것 : 파츠클리너, 기름닦는 걸레(수입포), 오일 깔대기(엔진오일 주입 시)
3. 필요부품
- 엔진오일 (5~6L)
검색해보면 엔진오일 용량은 6L이지만 오일이 정말 하나도 없는 드라이 기준이여서 5L 주입하면 맞습니다!!
* 엔진오일 관련 내용들은 다른글에 자세히 정리해서 업로드하겠습니다.
-엔진오일필터 hu6004x (말레, 만) 추천
*오일필터를 구매하시면 안에 엔진오일 드레인플러그 동와셔가 같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저렴한 필터를 쓸시 이물질이 엔진오일안으로 유입될수있습니다 / 꼭 말레나 만을 구매하십시요 돈아끼려
다가 큰돈 나갑니다
-엔진오일 드레인플러그(엔진오일 2회 교환에 1번 교환추천)
4. 토크값
-엔진오일 드레인 플러그 25nm
-엔진오일 필터 25nm
5. 순서 요약
1) 엔진룸 개방
2) 엔진 커버 제거
양손으로 커버를 잡고 위로 올리면 뚝뚝! 빠지는 느낌이납니다!
3) 엔진오일 캡, 엔진오일스틱 열어놓기
미리 열어놓아야 엔진오일 드레인플러그에서 오일이 빨리 나옵니다!
4) 차량올리기
리프트로 올리거나 작키로 차량을 올려줍니다!
5) 엔진 드레인플러그 커버 열기(일자드라이버)
꿀팁!!
**버니어 캘리퍼로 커버를 고정시켜놓으면 사용했던 오일이 배출될떄 커버에 묻지 않습니다**
6) 드레인플러그 열기 (드레인 플러그 17mm)
시계 반대 방향이 푸는 방향 / 시계 방향이 잠그는 방향 항상 확인하셔야합니다!!
잘못하면 나사산이 뭉게집니다 ㅠㅠ 오일팬을 갈아야할수도있습니다!
7) 기름받이 받쳐서 기다리기
8) 동와셔 교체 및 다시 잠그기(토크25nm)
9) 세척 / 엔진 드레인플러그 커버 닫기(일자드라이버)
파츠클리너로 오일자국을 깨끗이 제거하면 나중에 엔진오일 누유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10) 오일필터 케이스
오일필터는 은 두개의 호스 아래 숨어있습니다. 호스를 클립에서 뺴시고 작업하시면 더욱 편합니다.
11) 오일필터 케이스 열기
27MM 소켓을 연장시켜 열어줍니다
12) 오일필터 교체
오일필터 케이스 위쪽에 고무링을 같이 교환해줍니다.
오일필터 장착시 탄성이나 윤활이 없는 링이 씹혀서 파손될수도 있어 엔진오일을 살짝 묻혀줍니다.
13) 오일필터 장착
시계방향 25NM로 체결!!
호스 2개 원상복귀
14) 차량 내리고 엔진오일 주입
깔떄기를 이용해서 5L 주입하였습니다
주입 후 오일스틱으로 오일양을 확인해보시고, 엔진을 5분 정도 작동 시킨 후 다시한번 확인합니다.
14) 주행거리 및 오일 교환시기 리셋 / 차계부 작성 .
저는 항상 교환 후 키로수를 편하게 보기 위해 트림을 리셋합니다
차계부는 교환품목, 날짜, 키로수를 적습니다.
이상으로 엔진오일/ 엔진오일 필터 교환을 마칩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